시대 임춘의 '국순전(麴醇傳)'과 '공방전(孔方傳)' 이 남아 있는 문헌상 최초의 작품이다. 사물이나 동물, 식물을 의인화해서 내용, 속성, 가치를 주로 표현한 것이다. 마치 사람의 일대기(傳)처럼 표현하고, 또 중 역사책인 사마천의 〈사기〉의 열전(列傳)처럼 사신(史臣)의 평이 붙어 있다는 점이 특징
고려 말기 문학론에 있어서 用事論용사론과 新意論신의론의 현황을 알려주는 좋은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이제현은 韓愈한유·李白이백 등의 당대 시인들을 비롯한 유명한 중국 문인들의 시를 거론하기도 하고 鄭知常정지상을 비롯한 우리나라 시인들도 거의 망라해서 그들의 시에 대한 평을 하고 있
자유인이다. 완전한 백지 상태에 놓인 자유인이기에 그녀는, 한국사회의 구체적 현실과는 무관하게 절대화된 근대라는 이념을 자유롭게 실현할 수 있다. 이 점은 『무정』의 경우와 전혀 동일한데, 그러므로 작가는 김옥련과 이형식의 이념이 한국 현실과 정합적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소설적으로 증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인생을 지혜를 깨우쳐 행복하게 만드
특징은 학생의 능력과 관심, 흥미, 적성 등과 같은 다양한 특성을 존중하고, 학생 개개인의 개별화된 교육 과정을 적용하여 자신의 수준과 능력에 맞는 학습 활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수준별 교육 과정을 운영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학습 내용의 위계가 분명하고 학급 학생들의 능력차가 심하게 나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