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이며 그 목적은 철저하게 사회적인 것이다. 소격효과가 관객을 사회적 관점에서 건설적으로 비판하도록 도와주지 못하고 관객을 깜짝 놀라게 하는 차원에 머무른다면 소격효과의 목적은 소외되고 말 것이다.
1. 2. 소격효과의 기원
1) 기원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연극이 이론적으로 정립된
1. 소격효과 [ 疏隔效果, alienation effect ]
독일의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기법.
연극에서 현실의 친숙한 주변을 생소하게 보이게 하여, 극중 등장인물과 관객과의 감정적 교류를 방지하게 하는 것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는 소외효과를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하여
효과`라고 규정하고, 이런 연극은 기존 체제의 옹호 수단으로 쓰이기 때문에 지양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서사(epic) 문학의 특징을 연극에 도입한 `서사극`을 제시한다. 이는 무대 위의 사건을 관객 앞에 그대로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 누군가(사람이 아닐지라도)
제시된 사건 그리고 그것의 인위성까지 동시에 보기 때문에 더 많은 것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여기서 '소외효과'의 개념을 찾을 수 있다. 감정이입은 보는 이의 비판능력을 상실하게 됨으로 '소외효과'로 인해 관객은 눈에 보여지는 것과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객관적인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효과를, 눈물을 통하여 감정을 정화(淨化 ; 카타르시스 catharsis)시킨다고 보았다. 어쩌면 한바탕 웃음으로 속이 후련해지는 것도 같은 이치일 듯싶다.
그리스 희극은 인물의 어리석음이나 인물이 지닌 약점 등을 경쾌한 웃음으로 표현한다. 희극의 주인공은 범상한 인물일 수밖에 없다. 경쾌함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