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텍스트는 텍스트 생산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입체적 의미 내용이 구조화 되어있는 텍스트 기저(text base)와 입체적 의미 내용을 선형적 언어 형태로 나타내는 텍스트 표층(text surface)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입체적인 의미 내용이 구조화 되어 있는 텍스트 기저를 텍스트답게 만드는 내부구조적
문학적인 체험이 축적됨에 따라 그 깊이와 폭이 확대되기 때문이다. 결국 문학교육은 자기이해와 자아의 형성을 돕는 교육이다. 또한 論理와 感情이 함께 어우러지는 그러한 교육을 목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全人的인 이념의 교육에 가장 밀착되는 것이 문학교육이다. 문학교육은 科學的인 文化와
텍스트 유형의 관습을 따르기도 한다. 기대의 흐름이 충족되기도 하고 막히기도 하는 현상은 표층 텍스트의 면밀한 구성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문학 텍스트는 지시성이 불명확하고 3차 정보성 발화가 대부분을 차지함으로써 표층적 언어 구조에만 집착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문학적 통화는 수용자
. 예를 들면, 존 버닝햄의 프레드릭의 주인공인 프레드릭은 시와 색깔과 이야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쥐다. 글 텍스트에서는 프레드릭을 외적ㆍ내적으로 묘사하지 않는다. 대신 생물학적으로 정확한 쥐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게 그려 자세한 표정으로 어린 독자들에게 일체감을 느끼게 한다.
2)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