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이념이라든지 문학교육의 이념, 문학교육의 바탕을 이루는 문학관 등이 먼저 규정되고 나서 장르별 각론을 전개하는 것이 옳은 순서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생산적 논의가 이루어지자면 세분된 분야별로 논의를 세우고 방법론을 다지는 가운데 전체적인 구도가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보다 효과
문학은 인류의 문화 자체이면서 촉진제이자 매체가 되어 왔다. 창의성에 이르고자 하는 사고가 문학을 기반으로 할 때 의미 있는 것이 된다는 점이 여기서 드러난다. 문학의 향유가 단순히 문학을 즐기는 데서 끝나지 않고 사고력 개발에 의미 있는 장이 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기에 문학교육은
텍스트는 생산과 수용의 상황 맥락(context)을 고려하는 가운데 ‘담론(discourse)’로 간주되어야 한다. 시 텍스트는 학습자와의 소통을 통해 의미가 실현되는 기호론적 체계이며 시 읽기를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삶을 변형하는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선주원, 「시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2003
교육, 내적 조직화, 이타주의 등
‣ Liebeman; 사회봉사 기능, 고도의 지적 기술, 장기간의 준비교육, 광범위한 자율권, 판단과 행위에 대한 개인적 책임, 자치 조직의 결성, 경제적 이득보다 사회봉사 우선, 윤리강령 준수
‣ 정범모; 윤리적 배경, 장기 훈련, 엄격한 표준, 표준의 신장, 전문직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