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들인 구인회 작가들이 개발한 장시, 심경소설, 알레고리의 방법, 의식의 흐름 수법 등이 그것인데, 이는 카프 작가들이 창출한 단편 서사시, 리얼리즘 소설 형식과 대응된다. 이러한 모더니즘 작가들이 시도한 문학 형식은 분명히 한국 근대문학의 층을 두텁고 다양하게 하는 데 기여하였다.
서사는 문학교육 역시 지배하게 되었다. 이런 현상은 스토리는 읽지만 시는 거의 읽지 않는 대중 독서의 선호에 따른 결과만이 아니다. 문학적․ 문화적 이론은 서사에 대한 문화적 중심성을 끊임없이 주장해 왔으며 스토리야말로 우리가 사물을 이해하는 주요한 방식이라는 것이다.
사물에 법칙
서사시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작품인 <국경의 밤>은 일제치하의 황량하고 음산한 국경 마을 특유의 공포 분위기를 배경으로 하여 척박한 토지로 인하여 살길이 막막한 국경 주민의 참담한 생활상과 애정 문제를 서사적으로 노래한 장편 서사시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이 한국 현대문학사상 최초의 서
의해서 기본적인 틀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희곡 이론은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기, 근대까지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현대극의 모습을 살펴보기에 앞서 역사 속 연극의 모습은 어떠했는지 살펴보고 현대의 모습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문학 비평 등 다양하게 출현하고 있다. 역사주의 비평은 시간적 순서로 보면 현대비평이기 보다 19세기에 성행했던 근대비평에 속한다. 그러나 그 속성상, 과거는 물론 오늘까지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문학비평방법이다. 다양한 이론들의 비평을 알아보기 전에 현대비평 중 가장 먼저 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