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는 문학교육 역시 지배하게 되었다. 이런 현상은 스토리는 읽지만 시는 거의 읽지 않는 대중 독서의 선호에 따른 결과만이 아니다. 문학적․ 문화적 이론은 서사에 대한 문화적 중심성을 끊임없이 주장해 왔으며 스토리야말로 우리가 사물을 이해하는 주요한 방식이라는 것이다.
사물에 법칙
서 론
첨단 과학기술로 인해 증가된 여가시간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대중매체 및 대중문화들이 양산되어 가고 있는 지금, 그 무엇보다도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것은 ‘영화’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과거 사람들이 순수문학에 몰두했던 것과는 달리 화려한 볼거리와 재미를 유발하는 영화
이론
1) 작가와 화자를 분리한 입장
슈탄젤은 ‘화자는 작중 인물과 마찬가지로 작가에 의하여 창조된 독자적인 인물이다. 이 화자에게 본질적인 것은 이야기의 중개자로서 소설의 가상 세계와 작가와 독자가 생존하고 있는 현실세계의 중간 지점에 자리를 잡고 있다는 것이다’라고 함으로써 작가
문학과 예술이 과거의 전통에만 얽매인다면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없을 것
서사 작품 속에서 개별적인 사건의 나열을 말한다.
플롯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기존의 스토리는 시간 순으로 사건을 전개하지만 플롯은 의미, 주제로 뒤집어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재배열 한다.
플롯 혹은 형
인간의 선택에 의해서 서사가 진행되는 방식은 스토리텔링 분야에 있어서 주목을 받고 있는 방식 가운데 하나이다. 상호작용적인 기술 방식으로서 스토리텔링은 사실 이론적으로 정의하기는 이전부터 인류와 오랫동안 다양한 형태로 함께 해온 이야기 방식 가운데 하나였다. 인간은 스토리텔링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