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활동도 일제의 심한 탄압과 간섭을 받았지만, 조선어 신문과 잡지가 폐간되기 전까지 창작 활동은 이전 어느 때보다 활발한 양상을 보였다. 이 시기에 작품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것은 비록 일제 식민지 치하였지만 20세기 전반부터 싹트기 시작한 근대문학이 20-30년의 축적을 거쳐 어느 정
일제 식민지 치하 하층 노동자의 궁핍한 생활상과 기구한 운명을 집약적으로 보여주었으며, 1920년대 사실주의 단편소설의 백미로 평가된다. 특히 며칠간 허탕만 치다가 연달아 큰 벌이를 한 김첨지가 아내가 그토록 먹고 싶어하던 설렁탕을 사들고 왔으나 아내는 이미 죽어 있는 전반부와 후반부의 강
글을『매일신보』등에 기고
1910년대의 창가
1910년을 전후한 시기부터 시작
문학적인 영역의 시가 형태로 등장
주로 3음보격의 4․3․5조 또는 7․5조
길이 제한이 없이 개방적
최남선의 개인적인 창작이 대부분
시적 형태의 실험 과정에서 나온 다양한 변형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음
최남선, 이광수 등
③ 김동인, 염상섭, 김억, 황석우 등이 작품 창작과 함께 실제 비평 활동 전개: 근대적인 문학의 태동.
④ 전체적인 주조는 문학이 시대와 사회를 계도하는 도구라는 인식: 계몽적 이상주의적 성격
3. 근대문학의 출발: 1920년대 전반의 문학
① 계층을 초월한 3.1운동은 곧 근대적
최남선, 이광수 등
③ 김동인, 염상섭, 김억, 황석우 등이 작품 창작과 함께 실제 비평 활동 전개: 근대적인 문학의 태동.
④ 전체적인 주조는 문학이 시대와 사회를 계도하는 도구라는 인식: 계몽적 이상주의적 성격
3. 근대문학의 출발: 1920년대 전반의 문학
① 계층을 초월한 3.1운동은 곧 근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