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30년대 중반-1945년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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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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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제 강점기 후반 개관
1. 시대 배경
2. 문학적 배경
3. 1930년대 중반~1945년 시 개관
4. 고전 재인식 양상
1) 고전부흥의 긍정적 입장
2) 고전부흥의 비판적 입장
3) ‘풍류’에 대한 상이한 견해

Ⅱ. 시
1. 순수와 기법인식 - 시문학파의 시
1) 반이데올로기 순수 서정의 추구
2) 언어에 기울인 각별한 애정
3) 문학사적 의의

2. 실험주의의 시 - 모더니즘의 갈래
1) 영미계열 이미지즘-주지주의계의 온건한 모더니즘
2) 초현실주의계의 모더니즘
3. 생(生)의 본바탕 탐구
1) 서정주
2) 오장환
3) 유치환
4. 1930년대 후반 고향의식의 두 양상
1) 백석
2) 이용악
5. 1930년대 한국시의 그림자

Ⅲ. 결론

본문내용
2. 문학적 배경
이 시기의 문학 활동 역시 일제의 심한 간섭을 받았다. 저항적 성격을 지닌 문학 활동은 말할 것도 없고, 그렇지 않은 성격의 문학 활동도 크게 제약을 받았다. 일제의 검열과 탄압으로 정상적인 문학 활동이 불가능해졌고, 영향력 있는 문인들에게는 친일 활동이 강요되었다. 저항적 성격의 문학에 대한 탄압의 대표적인 예가 1935년 카프의 강제 해산이다. (1930년대 초반의 문학과 중반의 문학을 구분 짓는 이유 중 하나이다.) 비록 해산 이전의 카프가 정치적 의도의 지나친 노출 경향 때문에 양질의 작품 생산에 크게 기여하지는 못했지만, 카프의 강제 해산은 사회적 관심을 더 이상 문학 운동 차원에서 수용할 수 없게 된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모든 문학 활동을 심각하게 위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한편 친일 활동에 대한 일제의 강요로 인해 많은 문인들이 친일에 가담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광수, 최남선을 비롯한 이 당시 비중 있는 문인들의 친일 활동에 대한 논의는 당시의 상황과 개별 작가의 친일 행위의 성격을 고려하여 보다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1930년대 중반에서 1940년대 전반에 이르는 민족적 암흑기에 이처럼 우리의 문학 활동도 일제의 심한 탄압과 간섭을 받았지만, 조선어 신문과 잡지가 폐간되기 전까지 창작 활동은 이전 어느 때보다 활발한 양상을 보였다. 이 시기에 작품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것은 비록 일제 식민지 치하였지만 20세기 전반부터 싹트기 시작한 근대문학이 20-30년의 축적을 거쳐 어느 정도 뿌리를 내리고 성숙해진 결과라고 이해될 수 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지적 분야에서 소외당하고 있던 우리 지식인이 그나마 활동할 수 있었던 분야가 문학이었던 사실도 이 시기 우리 문학의 제한적 풍요를 가능케 했던 하나의 요인이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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