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주의 개관]
20세기에 들어와 상징주의 시대를 맞은 러시아문학세계관의 중요한 면은 언어에 대한 태도였다. 상징주의자들은 언어의 암시성을 시의 회화적 성격을 상징주의에서 강조하는 바이었던 만큼, 이미지, 비유, 상징 등에 대한 이론적 관심도 높아졌다. 러시아상징주의는 러시아 미래파의
문학입문
현대문학이론 中 - 러시아형식주의 -
1. 러시아형식주의 개괄
빅터 쉬클로프스키가 발표한 [언어의 부활]이라는 논문에서 러시아형식주의는 시작된다. 러시아형식주의는 당시의 문학연구방식에 불만을 가진 학생들과 문장을 조각내어 이해하려는 언어학자들에 의해 발전되었다. 이전
러시아형식주의에 대해 알아보고 그 다음 이를 바탕으로 기법적인 측면과 사회성측면 이라는 큰 두 개의 범주로 「기상도」를 비평해보겠다. 기법의 측면에서는 ‘시어’와 ‘낯설게 하기’를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Ⅱ. 이론
수업의 주교재 ‘제퍼슨·데이비드 로비/김정신,『현대문학이론』,
Ⅰ. 러시아형식주의
● 역사
러시아형식주의는 191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 약 20년간, 문학의 내용이나 사회성을 중시하는 사회주의적 연구 태도를 반대하고, 실험적인 문학을 중시하면서 문학 작품의 형식과 방법의 연구에 주력한 새로운 문학 운동으로 1914년 빅터 쉬클로프스키의 ‘언어의 부활’
문학은 늘 그 자체의 독자적인 존재로 자립하지 못하고 외재적 가치에 봉사하는 수단으로만 존재해왔다. 홍문표, 《현대 문학비평 이론과 실제》, 창조문학사, 2003, 235쪽
그러나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문학은 독자적인 독립선언을 시작했다.
이른바 러시아형식주의, 영미 신비평, 구조주의와 같은 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