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념 안에 갖혀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형식주의는 오늘날의 문학 분석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는 주요한 이론이다. 이제 형식주의의 주요 이론가와 역사를 알아보며 형식주의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2. 그 역사와 이론가들
(1) 러시아형식주의의 역사
① 러시아형식주의의 시작
러시아형식주의, 영미 신비평, 구조주의와 같은 텍스트 중심 비평이다. 텍스트 중심 비평이란 이전의 전기나 역사적 비평 내지 사회적 비평 같은 문학외적 요소보다는 작품자체내의 형식적 요건을 중요시해서 분석, 평가하는 비평을 지칭한다.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은 이전에 행해지던 문학연구
대한 비평가의 열등감도 없는 것은 아니지만, 작가의 창작활동 그 자체에 비평이 존재하며, 비평 없이 창작활동의 존립 자체가 흔들린다는 사실은 간과하기 쉽다. 출판인도 상업주의에 빠지는 일이 많지만 독자적 비평의식을 지니고 있고, 세평·베스트셀러·콩쿠르 등 다수결의 논리도 역시 개인의 비
두되, 일정한 논리적 체계- 즉 앞뒤가 맞으며 설득력이 있는 그럴 듯한 이야기 형식-를 갖춘 채 기술되어야 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이러한 비평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문학을 보는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을 깨달을 수 있거나 최소한 자신의 비평적 전제와 선입견을 의식하게 될 것이다.
형식주의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형식주의자들은 플롯을 엄격하게 문학적인 것, 이야기를 작가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플롯은 이야기, 사건의 배열이 아니라 장치들인 것으로 보았다.
(3) 메타픽션
네오 아방가르드로 불리는 초기 포스트모던 전위문화는 모더니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