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근대 문학은 생산성 혹은 시장성의 이념과 자율성 이념의 공모 아래 탄생되었다. 생산성 혹은 시장성의 이념은 문학작품이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되고 시장을 통해 유통되기 때문에 상품 미학으로서의 가치로 평가된다는 것이다. 자율성의 이념은 문학이 중세처럼 보편 이념에 구속되지 않
여성주의운동
두 텍스트는 구성 면에서 비슷한 점과 다른점이 존재한다. 우선 비슷한 점은 두 텍스트 모두 여성의 성장과정을 그리고 있다. 그리고 독자로 하여금 두 인물의 생각을 모두 알 수 있게끔 설정해 놓은 것이 특징이자 유사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야기를 전개해나가는 화자의 경우
문학비평의 역사가과연 바른 것인지에 대한 여성들의 의문과 자각에서 출발하여 문학작품을 여성의관점에서 보는 방법으로 여성도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 자신의 고유한 판단을 훈련하는 비평을 말한다.
페미니즘 비평은 크게 3가지로 불리는데 여성해방비평, 여권론 비평, 여성주의 비평이 그것으로
문학춘추』제64호, 2008.9, p.64 참조.
공사판은 속성상 한시적인 일터에 지나지 않는다. 공사가 끝나면 새 일자리를 찾아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하기 때문에 노동자의 생활은 항상 유동적이며 불안정하다. 노동자에게 공사판은 일시적인 의지처는 되어도 정착된 삶의 공간은 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4. 다른 작가들이 보는 정이현 소설에 대한 느낌과 비평
(1). 기억을 통한 오늘의 ‘일상’과 ‘소외’의 두 방식
-정이현의 <오늘의 거짓말을 중심으로>-
작가들은 텍스트를 통해서 역사적으로는 존재가 잘 드러나지 않는 각 개인을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각 개인들은 사회에서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