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카프가 결성되면서 소설에서도 계급주의를 표방한 작품이 창작되기 시작하였다. 카프의 활동은 주로 비평 분야에서 이루어졌지만, 문학 작품 창작의 경우 시보다는 소설이 더 앞섰다. 이들이 보여주는 소설 세계는 식민지적 현실 아래서 부딪힐 수밖에 없는 빈궁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하층
문체 의식과 감수성에 바탕을 두면서 소설 장르에 대한 자의식을 드러낸 작품들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복 이후 50년의 한국문학은 바로 이 민족 문학의 성숙 속에 수렴된다. 민족통일의 의지, 그를 바탕으로 한 세계 속에서의 존재 의미를 문학적으로 확인하는 중요한 일이 가능하게 만드는 힘
문체의 개척이다. 한글세대로서 모국어의 가능성을 열어 보이며 대상에 감성을 불어넣었다. 이는 감각적 언어 구사와 문법의 교란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김승옥의 의도와 관련된다. 하지만 서구의 번역문의 파생이라는 한계를 가져왔다.
존재의 의미의 상실과 서구 번역문의 파생이라는 한계를 지니
박완서 세대가 겪은 역사적 체험의 축적과 관련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듯하다. 다시 말해 이 책에 실린 작품들이 보여주는 매우 제한된 변화의 양상은 시대적 상황에 대한 작가 나름대로의 성실한 소설적 대응의 결과로 이루어진 것이면서도 자기 계층적, 혹은 세대적 의식의 틀을 넘어서 있는 것은
1부1장
1. 상고시대문학
① 현존 최고(最古) 기록 역사서 문헌에 나타난 우리에 관한, 현존하는 최고의 기록은 중국 진나라 진수가 편찬한 「삼국지」의 「위지 동이전」이다.
② 제천의식의 가사 내용은 알 수 없으나 대체로 개인적 서정보다는 집단적 서사를 노래했을 가능성이 높다. 「三國遺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