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에 나타난 비현실성
이 결말부분의 비현실은 인물의 환각이나 환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소설 속 비현실적 사건이 주인공의 환각이나 환상임을 드러내주는 표시는 소설 속 그 어디에도 없다. 즉, 비현실적 장면들이 현실과의 경계 없이, 마치 현실의 연속인 것처럼 능청스럽게 펼쳐진다.
2003년
6월 20일, 『지구영웅전설』(문학동네)을 출판함.
『지구영웅전설』로 제8회 문학동네 신인작가상을 수상하며 문단에 데뷔함.
아버지가 돌아가심.
8월 12일,『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팬클럽』(한겨레신문사)을 출판.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팬클럽』으로 제8회 한겨레문학상을
2.문학적 특징
1)내용적 측면
(1) 후기 자본주의 시대에 맞게 살아가기
박민규 소설에서는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가 나타나 있다.
박민규의 카스테라 속에는 프로만을 요구하는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추방당한채,
그 외곽에서 살아가는 마이너 인생들이 가득하다.
[카스테라]에서는 이러한 자본주
문학동네 신인작가상을 받으며 등단했다. 곧이어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팬클럽》으로 제8회 한겨레문학상을 수상, 일약 주목받는 작가가 된다. 작품집으로는 《카스테라》가 있으며, 장편소설로는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팬클럽》, 《핑퐁》을 써냈다. 그리고 2007년에는 〈누런 강 배 한 척
문학동네 신인작가상을 수상했다. 현재는 쉬엄쉬엄 밴드 연습도 하며, 밥 먹고 글 쓰고 놀며 나무늘보처럼 지내고 있다. 누가 물으면, 창작에 전념한다고 얘기한다. ”말로는 뭘 못해“라고 모두를 방심시킨 후, 정말이지 창작에 전념하고 있다.”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팬클럽 작가의 말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