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시’의 성격에 대한 매우 근시안적인 비평이 아닐 수 없다.
나.이문재시인이말하는 생태.환경시
이문재시인 자신은 환경이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환경이라는 말의 개념에는 인간중심주의개념이 들어가있기에 생태라는 말을 쓰도록 하고자하며 , 생태문학의 개념이라 함은 첫
최근의 다시 한 번 일어난 태안의 인재
(끊이지 않는 생태파괴)
충남 태안 앞바다 기름 유출사고
갯벌에 남은 유물질을 작은 미생물들이 섭취하면 먹이사슬에 의한 '연쇄 농축'이 이뤄짐
해양생태계 전체가 영향을 받을 큼
환경부에서도 태안 앞바다의 해초류와 해조류가 절반가량 감소했다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또한 이 글에서는 환경오염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을 하고 있다. 대기, 수질, 토양 오염 등과 같은 포괄적인 내용보다는 농약중독이라는 구체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글의 사실성을 높이고 있다. 이 글이 가능했던 이유는 그 무렵 시대가 급속한 산업화와 공업화로 환경오염
생태소설은 1970년대 후반 김원일의 <도요새에 관한 명상>의 발표로부터 본격화 되었으며, 생태계 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 되면서 새로운 작품들이 계속해서 발표되어 오고 있다. 생태소설은 우선 생태계 파괴에 따른 부정적 현실 인식을 담고 있다. 따라서 환경오염의 실태를 고발하는 형태가 나타나
생태시”라는 용어로 정의된다.
생태시 정의
마이어 타쉬의 생태시 정의 : 사실적 언어로써 환경파괴의 실태를 재생하여 자연의 질적 변화를 독자에게 인식시키는 시이며, 자연을 병들게 하는 사회적 원인들에 대해 독자의 비판의식을 유발하는 시이다.
프랑크푸르트. 기름을 머금은 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