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성하게 되었다.
2) 한국과 서구 낭만주의 비교
이처럼 다른 양상으로 형성된 서구와 한국의 낭만주의는 몇 가지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인다. 우선 프랑스 혁명과 3·1운동은 지배계급에 대한 저항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서구의 경우는 제 1신분에 대한 일반 시민계급의 계급혁명이었으
문학파의 대립 : 프로 문학파의 득세로 계급주의 문학이 문단의 주를 이루자, 민족주의에 바탕을 주고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자 하는 국민 문학파가 등장하여 카프와 대립하였다. 이들은 계급문학의 정치성에 반대하고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면서 민족 의식을 고취하고자 하였다. 참여자로는 최남선
문학의 저변이 확대되었고 전문 문학인의 등장으로 문학적 기반이 확립되었다. 이 시대에는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등의 서구 문예 사조가 혼입되어 우리 문학의 서구화, 현대화를 촉진한 시기이자 현대 문학의 다양한 경향을 실험하고 새로운 기법을 시도했던 현대 문학의 모색기였
문학사의 수준은 1920년대에 이르러 놀라울 만큼 도약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되지만 치열한 투쟁적 작품경향보다도 문학 원론적인 작업에 몰두하면서 지식인의 사회의식과 작가 정신을 성숙시킨 시대로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가령 이 시대에 낭만주의·자연주의·사실주의·퇴폐주의·유미주의 등 예술
문학의 서사 구조에 맨 처음 관심을 가졌던 사람 아리스토텔레스 - 서사 문학의 서사 구조에 맨 처음 관심을 가졌던 사람으로, 그는 미토스라는 표현으로 오늘날의 플롯에 가까운 개념을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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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1920년대의 소설
1. 소설문학에 죽음의 양상이 등장하게 된 원인,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