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켜 버린 까닭에 양적으로 많이 남아 있는 형편은 아니다. 한국의 문학은 시대적으로 길고 매우 잔인한 식민지 정책에 의하여 깊은 상처와 시련을 겪었다. 이러한 사정 때문에 한국의 저항문학은 어느 나라의 저항문학보다도 처절하며 작가들의 수난도 컸다.
신소설과 창가가 중심이 된 1910년대의
시집과 교재 이외의 참고자료는 활용하지 않기를 권장한다. 가능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한 편의 글을 완성한다. 부득이 참고자료를 활용할 경우, 각주와 참고문헌 형식으로 서지정보를 정확히 제시한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형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
시하면서 한국인에게 새로운 비전을 보여 주어야 할 의무를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새로운 시형의 탐구로 이어졌다. 새로운 형식을 찾는다는 것은 식민지 초기의 시인들의 중요한 임무였다. 본고에서는 식민지 현실과 같은 시대적 특징을 바탕으로 20년대 시의 특징을 주요한, 김소월, 한용운을 중심으
시문학
1. 80년대 시문학의 특징
2. 주요 작가와 그 작품들
3. 1980년대 시의 문학적 의의
Ⅲ.1980년대 소설
1. 1980년대 소설의 특징
2. 대표작가와 작품들
1) 광주민주화운동 소설
20세기 후반의 한국 사회가 지닌 모순은 상당 부분이 분단 상황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식민지시대로부터
시적으로 드러낼 수 없고 그렇다고 이를 대체할 새로운 전망도 없는 상태였다. 이런 상황에서 의미 있는 방식이 풍자였다.
풍자가 우회적인 공격이라면,『태평천하』는 공격대상을 윤직원으로 설정하고 있는 것이다. 지독한 구두쇠이자 첩치가(妾置家) 행태를 과장함으로써, 사회적 지위와 현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