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기법의 새로운 발견, 서정 자아의 내면에 대한 시적 탐구 등이 이뤄졌다. 1930년대의 시가 보여준 새로운 변화는 전대의 시에서 볼 수 있었던 시적 감수성과 관습의 변화에서부터 비롯한다. 이것은 『시문학』과 같은 시 창작 동인 활동이 보여준 시의 순수 지향에서 잘 나타난다. 이 시기에는 시
일제 치하에, 일본이라는 대지주 밑에서 종살이하는 한 국민 전체의 그것으로 폭넓게 일반화함으로써, 자신의 한계를 벗어난다.
그가 자신의 육체의 추함과 쾌감을 동시에 느끼고, 그것을 자신을 포함한 한국인의 그것으로 폭넓게 확산시켰다는 사실은 그의 탐구의 대상이 인간이라는 것과 그의 작
문학적 파탄을 초래하게 되며, 우익문학은 이데올로기로부터의 철저한 도피를 꾀함으로써 문학의 협애성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Ⅱ. 해방기 문학 개괄
1. 시(詩)
① 시의 새로운 모습 : 일제 암흑기를 거치면서 위축되었던 시문학이 생기를 되찾아
전대 시인의 유고 시집이 간행되었고, 민족
문학적 공적은 평가된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그의 생애와 관련지어 김영랑의 시세계 (여기서는 30년대까지의 문학만 조사해야 하므로 저항 문학기 였던 중기까지만 본다)를 알아보고 시어의 특징도 분석해 보겠다.
2. 생애
영랑(永朗) 김윤식은 1903년 1월 16일 전남 강진군 강진읍 남성동 221번지에
상태에서 그가 1953년 북한에서 사망할 때까지 이념과는 하등 관련이 없는 그의 작품들이 어둠 속에 가려져 있던 것은 우리 시문학의 발전을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정지용 시인을 중심으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