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문예의 전통이념을 계승하여 예술적 완성에 성공한 것이 바쇼의 《하이카이시치부슈[俳諧七部集]》이다. 우키요조시[浮世草子]를 창시한 이하라 사이카쿠도 처음에는 하이카이[俳諧:익살스러운 和歌의 한 형식]에서 출발하여 《호색일대남(好色一代男)》을 비롯한 호색이야기, 《세켄무나잔요[
문학을 요구할 정도로 특별하지는 않았다. 예를 들어 중세 유럽에서는 ꡒ어린이들이 엄마나 유모가 온종일 돌봐주지 않아도 살아갈 수 있게 되면 곧 어른 사회에 편입되어 들어갔다.ꡓ 고 말한다.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I, II, 페리 노들먼, 시공 주니어,141,142p
2. 16세기의 아동문학
1) 영국-
청소년기에 대한 관심은 고대 그리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미 그 시대에 청소년의 본질에 관해 언급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본 중세기 동안에는 대부분의 철학자나 교육자들은 청소년기에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았고 아동에서 바
중세사회가 시작되면서 이미 역사 기록자(史官)로서의 기능은 사서와 관계가 없게 되었으며, 중세를 거쳐 오면서 사서직은 학자집단으로서의 연구기능을 버렸다.
중세사회는 주지하는바 대로 신중심주의, 신비주의, 상징주의가 학문과 문학, 예술, 그리고 모든 사회생활을 지배하였으므로 개성은 억
문학형식으로서 자격을 갖게 되었으며, 〈도사 일기〉의 출현은 이후의 여류 일기문학의 개화를 예고하는 것이었다.
여성이 자신의 눈으로 사물을 보고 자신의 마음으로 진실을 파악하려는 움직임이 10세기 중엽부터 표면화되는데, 이러한 움직임이 최초로 결실을 맺은 것은 당시의 상류 귀족 후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