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호이익은 무엇보다 토지제도의 개혁을 통해 소농민에게 균등한 토지 소유를 보장해 줄 것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두 번째는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을 중심으로 한 이용후생파(利用厚生派)이다. 그들은 서울의 도시적 분위기 속에서 상인과 수공업자와의 접촉을 통해 상공업 발전의 필요성을 통
실학이다. 실학을 주장한 사람들은 대체로 서울ㆍ근기(近畿)지방의 ‘사’계층으로, 권력에서 이탈 또는 소외된 비판적 지식인이었다. 이들은 신분적으로 벌열층과 다를 바 없는 사대부이었으나, 현실적 처지는 농ㆍ공ㆍ상의 서민들과 별반의 차가 없다고 할 정도의 위치에서 농ㆍ공ㆍ상의 이익을 옹
실학파의 학파적 성립을 보게 된다. 성호이익을 중심(大宗)으로 하고 권철신 · 이가환 · 안정복 등이 주축이 되어 제도개혁론을 주장하는 18세기 전반의 성호학파와 청나라의 문화와 청에 들어와 있는 서양의 선진 과학기술을 적극 받아들이자는 담헌 홍대용(1731-1791) · 연암 박지원 · 초정 박제가(1750-
/구암과 효종 때 주전의 필요성과 대동법의 실시를 주장한 김육을 들 수 있다. 실학이 학문적 체계를 이루게 된것은 유형원/번계에 이르러서이고, 하나의 학파를 형성하게 된 것은 18세기에 이르러 이익/성호과 박지원/연암에 의해서이며, 실학사상은 19세기 초기 정약용/다산에 의해서 집대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