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원의 철학사상을 살피는 데 있어서는 그의 저작 중 유일하게 전해오는 반계수록과, 오광운의 서문과 행장을 중심으로 볼 수 있겠다.실학사상의 발생실학의 선구자로는 선조.광해군 때 세 차례나 명나라 사행에 수행하여 서양문화와 <천주실의>의 내용을 소개한 이수광/지봉을 비롯하여 <동국지리
실학사상에 대한 회고와 전망」,『동양철학연구 19』, 동양철학연구회, 1998
한편, 한말의 각 신문에서도 다산에 관하여 소개하였다. <황성신문>은 1899년 4월 17일부터 2회에 걸쳐 다산의 경제사상을 단편적으로나마 소개하였다. 또한 같은 해 8월 3일부터 2회에 걸쳐 다산의 지방행정개혁에 관한 주장을
사상 및 행정론이 행정학사적 맥락에서 어떤 함의를 갖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산의 정치⋅행정사상에 대하여는 기존의 문헌과 논문이 많이 있고, 특히 세부적으로 인사개혁론, 지방행정개혁론 등등에 관한 논문 역시 많이 있다. 그리고 다산의 사상에 대하여는 별다른 이견 없이 기존의 연구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