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기의 한시(한문학) 일반을 논의한 연구서의 대부분은 조선 초기 한문학을 관료문학처사문학, 방외인문학으로 나누어 살피고 있다. 이것은 임형택이 <조선전기의 한문학>에서 조선 초기 한문학의 기본 성격을 관료적 문학과 처사적 문학, 그리고 방외인문학으로 규정하고 있는 데에서 시작하였
조선을 건국한다. 조선의 건국으로 인해 신진사대부는 신흥무인세력을 등에 업고 고려 후기에 신진사대부가 모색하고 주장하던 문학의 방향이 조선 전기에 와서 구현되고 정착되었다.
비록 고려 말 당시 권력이 타락하고 부패했다고 하지만 아직도 고려를 지키고 회복시키려는 세력이 존재했다. 왕조
문학에도 큰 영향을 주어 지배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성리학의 문학관은 바로 글은 도를 싣는 것으로 이를 ‘재도설(載道說)’이라 한다. 즉, 문(文)은 도(道)를 싣는 그릇이며 도학을 근본으로 삼고 도에 뜻을 둠으로써 교화의 구실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조선전
문학 작품을 자국 어문(自國語文)으로 된 시가와 구별하여 부를 때도 이 명칭을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 한시란 말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종래의 국문(國文)과 한문에 의한 이원적인 어문 생활이 국문으로의 단일화 방향으로 진행되면서부터였다. 이는 국문으로 쓰인 시가(詩歌)가
문학 작품을 자국 어문(自國語文)으로 된 시가와 구별하여 부를 때도 이 명칭을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 한시란 말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종래의 국문(國文)과 한문에 의한 이원적인 어문 생활이 국문으로의 단일화 방향으로 진행되면서부터였다. 이는 국문으로 쓰인 시가(詩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