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전기의 한시(한문학) 일반을 논의한 연구서의 대부분은 조선 초기 한문학을 관료문학처사문학, 방외인문학으로 나누어 살피고 있다. 이것은 임형택이 <조선전기의 한문학>에서 조선 초기 한문학의 기본 성격을 관료적 문학과 처사적 문학, 그리고 방외인문학으로 규정하고 있는 데에서 시작하였
시의전개양상」, 연세대 대학원, 1988.
은 카프 결성 후 1927년의 목적의식기를 기점으로 하여 그 전은 신경향파시, 그 후를 프로시로 구분한다. 또한 신경향파시를 카프결성을 전후하여 전기 신경향파시와 후기 신경향파시로 나누고 카프시를 카프의 2차 방향 전환을 기점으로 목적의식시와 프로시와
시의양상
1930년대에 이르러 한국 현대시는 다양한 성격과 양식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는다. 이 시기에는 전대의 민족주의 성향의 시문학이 쇠퇴하고 새로운 이념과 정서를 향유하는 시문학이 널리 유행하였다. 크게는 세 갈래의 시적 경향이 상호 경쟁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전기문학적 역사소설
역사소설은 1920년대 후반기에서 이어져 왔는데, 주로 반일사상과 민족의식의 고취를 위한 것이었다. 특히 역사의식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이나 민족성을 찾으려는 주제가 소설의 주조를 이룬다. 만주사변이후 일제의 파시즘 강화로 문화통치가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하는 억압
조선 후기 당시의 혼란스러운 사회상을 되짚어보고, 박지원의 문학관과 그의 대표작 『열하일기』에 구현된 근대 의식, 시조의 붕괴 과정 등을 살펴보도록 한다.
2. 근대초기문학(조선후기 문학)의 전개과정
2. 1. 가족 제도의 혼란
한 사회의 자체적인 존속을 지키는 최소 단위인 가정이 파괴되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