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성과 다원성, 불확정성을 기본 원칙으로 삼는 포스트모던 소설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고급문화와 저급 문화,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로 양분화 되던 경계가 무너지고, 다양한 매체를 통한 대중문화가 확산되었다.
둘째, 소수민족 문학이나 탈식민지 문학, 흑인 문학, 여성 문학과 같이 이전에
문학의 본질적인 것이다. 고대 그리스의 풍자시인 히포낙스가 그 시조(始祖)라고 한다. 패러디는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특색을 흉내 내는 목적이 있는 모방이다
3) 포스트모더니즘에서 패스티쉬
혼성모방(패스티쉬)은 공허한 패러디, 무표정한 패러디라고도 불리며 패러디에서 보이는 희극적인 불
소설들이 소설의 흐름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90년대 들어서면서 후기 산업사회의 징후들이 문학의 흐름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쳐, 한편으로 정보화 사회와 결부된 새로운 감수성이 성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논의가 90년대 초반 평단을 달구었는가 하면, 80년대 이념을 둘러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가 강한 연극이라 평가받고 있다. 관객과 무대와의 초연적 거리감을 무시하고 관객을 무대 위로 끌어올리는 형식, 언어와 상황과의 상호관계를 파괴하고 음악의 리듬을 언어적으로 구성한 점 등이 그 요소이다. 하지만 관객들이 이 작품에 열광하는 이유는 이런 요소들 때문이
소설가로서 많지 않은 작품을 남겼으면서도 자신이 활동하던 금세기 전반뿐만 아니라 오늘날 소위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라고 일컫는 20세기 후반에서도 더욱 더 폭넓게 연구되고 있는 작가이다.
그는 또한 Shakespeare이래 가장 많은 어휘를 사용한 작가로서 지난 세기의 낭만주의 문학이 보여준 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