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성과 다원성, 불확정성을 기본 원칙으로 삼는 포스트모던소설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고급문화와 저급 문화,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로 양분화 되던 경계가 무너지고, 다양한 매체를 통한 대중문화가 확산되었다.
둘째, 소수민족 문학이나 탈식민지 문학, 흑인 문학, 여성 문학과 같이 이전에
모더니즘'은 과거의 전통적인 사상, 형식, 문체를 벗어나 지성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회화적이고 감각적이며 말 그대로 현대적인 것을 강조했던 급진적인 시의 유파를 가리키는 말이다. 1930년대 모더니즘시인들의 시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흐름이 있다. 이것은 서구 모더니즘이 지닌
문학적 담론의 무게 중심은‘이념’에서 ‘욕망’으로, 거시 담론에서 미시 담론으로, 급진적 좌파주의에서 다원주의적 자유주의로 변해갔다. 90년대에 이른바 ‘문민정부, 국민의 정부’가 들어서면서 전화기의 갈등과 소용돌이는 가라앉았다. 하지만 한편에선 시한부 종말론과 휴거 소동이 우리 사
1) 사회 문화적 배경
1930년대에 들어와서 파시즘의 팽배와 더불어 일제의 강압적인 식민지 정책은 한층 가열화되어 간다. 30년대는, 초두 1931년에 일본이 만주사변을 일으키는 데서 출발한다. 만주사변은 일본이 동양 전체를 그 지배하에 두려는 계획적이 행동이었다. 그 계획은 불의의 침략전을 합
한국문학은 한민족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보며주며 그 시대의 생활상과 시대적 상황, 흐름을 문학을 통해 한눈에 알 수 있다. 따라서 문학의 그 시대의 삶의 모습 가치관을 글을 통해 단면으로 나타내고 있다. 한국 민족은 역사적으로 역경과 고난을 뚫고 살아왔으며, 그만큼 문학에도 그런 시련을 끈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