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성과 다원성, 불확정성을 기본 원칙으로 삼는 포스트모던 소설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고급문화와 저급 문화,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로 양분화 되던 경계가 무너지고, 다양한 매체를 통한 대중문화가 확산되었다.
둘째, 소수민족 문학이나 탈식민지 문학, 흑인 문학, 여성 문학과 같이 이전에
문학적인 것, 이야기를 작가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플롯은 이야기, 사건의 배열이 아니라 장치들인 것으로 보았다.
(3) 메타픽션
네오 아방가르드로 불리는 초기 포스트모던 전위문화는 모더니즘의 아방가르드에 비해 보다 지적이고 체계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다. 네오 아
문학의 영역이 확장되었다.
이렇게, 소위 베스트셀러로 날개 돋힌 듯 팔리고 있는 대중소설들과 과거 중․고등하교 시절 교과서에서 어렵게 배워왔던 본격소설들은 분명히 차이가 있다. 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 더불어 현대 대중의 기호에 맞게 생산된 대중소설을 포스트모더니즘
Ⅰ.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90년대 초부터 유입되기 시작한 ‘포스트모더니즘론’은 발 빠른 저널리즘의 상업적 도용과 좌파중심의 사회과학계의 거부·외면 속에서 한낱 ‘이미지중심주의’나 ‘파편성·분절성’ 같은 단편적 현상들로 전락하였다. 이는 국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주로 형식
포스트모더니즘소설에서 또 하나 중요한 작가로 꼽아야 할 작가는 가르시아 마르케스(Gabriel Garcia Marquez)이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는 『백년 동안의 고독』은 1967년 아르헨티나에서 출판되어 많은 사람에게 읽혀오다가 1982년 노벨 문학상을 받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오늘날의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