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인 것, 이야기를 작가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플롯은 이야기, 사건의 배열이 아니라 장치들인 것으로 보았다.
(3) 메타픽션
네오 아방가르드로 불리는 초기 포스트모던 전위문화는 모더니즘의 아방가르드에 비해 보다 지적이고 체계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다. 네오 아
모더니즘은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실험적, 혁명적인 특성이 강하나 주제적인 측면에서는 여전히 보수적인 위치를 고수하게 됐다. 포스트모더니즘 또한 전쟁 후 실존적 위기의식과 소외감, 고립감이 존재했으며 그래서 급진적인 성격 즉 전통과 인습에 대한 타파를 표현하는 것은 모더니즘과 그 맥을 같
of Lot 49에서 17C의 쟈코비안 극인 「사자의 비극」의 텍스트가 삽입된 것을 들 수 있다.
다섯 번째, 포스트모던 소설은 표현기법 상 의미의 확정이 불가능하여 다양한 의미를 산출해내는 환유나 패러디, 모순어법, 독특한 시점 등을 사용한다. Samuel Beckett의 Waiting for Godot는 성서를 패러디한 예이다.
문학이나 철학이나 사학에서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절대적 진리를 추구하는 수학이나 과학에서도 일어나고 있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모든 분야 속에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바로 그와 같은 새로운 인식과 변화를 대표하는 20세기 후반의 방대한 지적․문화적 움직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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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반향으로 일어난 사상으로 모더니즘이 절대가치로의 회귀를 통해 진정한 주체를 찾고자 한 운동이었다면 포스트이론은 절대주체의 분열에서 시작하는 운동이었다. 모더니즘이 리얼리즘과 낭만주의를 이야기하지 않고는 설명 할 수 없듯이 포스트모더니즘 또한 전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