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스킨의 예술경제학-문화경제학의 선구자
I. 러스킨의 생애와 예술관
스미스는 경제학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예술론을 다루고는 있지
만, 자신의 경제학 체계 안에 예술문화론을 확연하게 담지는 아니
하였다. 그러한 시도를 처음으로 행한 사람은 J. 러스킨이었다. 러
스킨은 당시의 경제학
선구자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1834∼1896)는 시인이자 사회개혁자, 사회사 상가인 존 러스킨(John Ruskin, 1819∼1900)과 고딕 부흥양식의 대표적인 건축가인 푸긴의 영향을 받았다.
1)반 기계문명
미술 공에 운동에 관한 당대의 역사가들은 그 연대기에 대해 다음과 같은 확신을 가졌다. 곱센 센더슨의 전
종교를 가장 숭고한 형태의 문화, 그것이 없다면 모든 세속의 교육의 헛된 일로 되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 그의 입장은 〈하느님과 성서〉의 서문에 씌어진 말로 가장 잘 요약할 수 있다. "바로 지금, 눈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그리스도교에 대해 2가지는 분명히
억제정책의 개념과 시대 구분
❃억제정책이란?
- 사회복제제도를 운용함에 있어 복지서비스의 수급을 포기하도록 만들어서 복지지출을 최소한의 수준에서 억제하려는 데에 목적을 가진 정책.
❃구빈법 시대의 억제정책
- ‘국가원조를 받는 빈민’ 즉 포퍼라는 스티그마를 공식적으로 찍음.
예술-예술과
경제의 딜레마" (The Performing Arts The Economic Dilemma, A
Study of Problems common to Theater, Opera, Music and Dance, The
MIT Press)를 발표하였으며, 이어서 70년대에는 '국제문화경제학회'
가 성립되었기 때문이다. J. 러스킨과 W. 모리스가 문화경제학의
터를 밖은 것이 I860년대의 일이었으니, 꼭 100년이 걸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