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더 이상 음식은 생명을 이어가기 위해 먹는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새로운 맛의 경험을 큰 자아성장으로 보고, 음식 패션이 중시되는 음식문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인간이 먹는다는 것 그 자체가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매김을 하다못해 행복과 건강
문화란 지적 작업을 강조하기보다 총체적인 사회구조를 강조한다. 마르크스에 의하면 문화는 경제구조에 의해서 직간접적으로 영향 받는 산물이다. 바로 우리가 생각하는 문화, 대중문화란 지배계급의 도구이며, 소비의 영역이다. 그리고 문화론을 나누는 기준이었던 ‘정치성’에 대한 부분은 우리
다문화(multi-culture, inter-culture, cross-culture)는 일반적으로 성별, 종교, 직업, 계층, 인종 등에 다라 각 사회집단들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가족정책을 비빔밥 문화론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기존 가족과 다문화가족과의 융
Ⅰ. 서론
사회학은 프랑스의 실증주의 철학자인 콩트에 의해 제창된 학문으로, 처음에는 생물과의 유추(類抽)로부터 사회를 취급하는 사회유기체설로서 성립하였다. 콩트는 사회학에 프랑스 혁명 후의 사회의 재조직을 위한 지도 원리로서의 역할을 부여하고 사회학에 의한 사회의 유기적 질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