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문화의 상호 호혜 관계를 통해 양자 모두에게 득이 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화마케팅은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와 문화를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Culture)'에 대한 부분이며, 기업이 문화를 마케팅전략에서의 핵심적인
수 있는 기업으로「삼성전자」를 선정하였으며, 「삼성전자」내의 문화마케팅 사례에 따른 결과를 분석함으로서 문화마케팅의 성공요인을 분류하였고, 그 한계점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한국 내 기업들이 성공적인 마케팅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적용 가능한 문화마케팅전략 방안을 도출하였다.
Ⅰ. 문화마케팅이란?
문화마케팅은 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높여주는 경영 활동을 의미한다. 즉, 문화예술의 흐름을 읽어내고 그 흐름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기업이 궁극적으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마케팅 활동
전략시뮬레이션, 액션/대전/어드벤쳐, 시뮬레이션게임,
스포츠게임, 경품게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RPG/MMORPG, 전략시뮬레이션의
경우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시장도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관심 또한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타 장르의 게임들은 시장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적은 데다 경
기아자동차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자동차 생산 전문기업이다.
기아자동차는 국가 경제를 이끄는 주력 기업으로서 그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품질 경영, 글로벌 경영, 브랜드 가치 향상, 지속 가능 경엉, 미래 자동차 기술 개발 등을 핵심 전략으로 삼아 세계 자동차 산업을 이끄는 뉴리더에 한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