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문화마케팅을 함으로써 많은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 첫 번째로는 문화마케팅을 잘 이용하여 바람직한 기업이라는 인식이 심어질 수 있다는 것과 두 번째로는 기업인지도가 향상되며, 가격 프리미엄 회득 및 매출증대와 같은 시장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과 마지막으로 종업원의 생산성 향상,
문화예술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방식이 기업 메세나의 지배적인 방식이 된 것이다. ex) IBM, 하나은행, 삼성전자, 금호그룹 등
‣ IBM의 설립자 토마스 왓슨은 사회관계를 경영철학으로 삼고 문화지원을 포함한 sponsorship 활동을 강조하였다. 1956년 대를 이은 왓슨 2세도 기업시민으로서 의무를 다
마케팅 비용으로 약 1조원의 효과를 보았다. 삼성에 대한 브랜드 호감도는 올림픽 전후로 5~6% 상승 하였다. 이렇듯 커다란 수익을 창출하는 이러한 기업 로고 라이센싱은 그 기업의 광고 효과는 물론 브랜드 자산 구축에 커다란 기여를 한다.
* 라이센싱을 위한 지침 *
라이센싱에 있어서의 한 가지
문화를 상징하는 기업으로 포지셔닝
문화후광(Spirit):국가의 문화적 매력을 후광효과로 향유
문화마케팅유형(5S)
유형별 개념
사 례
문화판촉(Sales)
벤츠, 태평양코카콜라, BMW, 도요타, 동서커피, 백세주 등
문화지원(Sponsorship)
IBM, 하나은행Texaco, 마이크로소프트,삼성전자, 금호그룹 등
문화
문화산업의 전매특허인 것처럼 비춰진 것도 이 때문이다.
즉, 하나의 소스로 연계상품들을 통해 다각적인 방식으로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논리인데, 소수의 예를 제외하고는 성공사례가 드물다. 이는 소스에 해당될 고품질 시나리오와 인력풀의 부재, 인프라의 빈곤 등 한국적 상황으로 인해 장밋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