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계몽의 개념
아도르노의 ‘문화산업’에서 알아보게 될 기존의 질서와는 다른 새로운 대안적인 문화에 대한 논의에 앞서, 우리는 한 가지 질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제목으로도 채택되었으며 첫 장에서 60여 페이지에 걸쳐서 논의가 계속되는 “계몽”이란 무엇인가?
계몽의 사전적 정
변증법적 관계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 분석은 <계몽의 변증법>의 핵심이 되는 이하의 두 테제를 통하여 구체화된다. 첫째, 신화는 이미 계몽이다.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는 계몽의 제물이 된 신화 자체도 이미 계몽의 산물이었음을 이 테제를 통해 규명하려 한다. 개념사적으로 보면 신
“우리 동네 문화정책” 입니다.
세 후보께서는 문화부문 선거공약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놀두: 네, 현재 우리 동네는 얼마전에 들어선 공장과 공장노동자들의 대규모전입으로 예 전에 비해 삶의 질이 매우 열악해졌습니다.
조용하던 동네에 포장마차가 들어서는 게 말이 됩니까?
문화산업에서 두드러지는 미적 퇴행 현상을 겨냥한 것이었다. 전자의 경우 정치적 압력 아래 자발적인 예술적 생산력이 말살되었다면, 후자의 경우 경제적 종속 아래 대중은 주체적 자아를 박탈당했던 것이다. 그밖에도 아도르노는 예술이 서유럽을 중심으로 현실과 유리된 채 첨단의 발
계몽
(啓蒙) [계ː몽, 게ː몽] [명사] 지식수준이 낮거나
인습에 젖은 사람을 가르쳐서 깨우침.
계몽은 스스로에 기인한 미성년상태로부터의
인간의 탈출이다. 미성년 상태란 다른 사람의
인도 없이는 자기의 오성을 사용하지 못하는
무능을 말한다. 그런데 만약 그 원인이 오성의
결핍에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