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생명공학과 의약산업, 그리고 문화산업 등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문화산업은 아이디어와 창의성에 바탕을 둔 산업으로서 삶의 질을 향상시킴은 물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서의 성장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것은 문화산업에서 생산되는 문화상품이 다른 산업의 생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다. 대표적 예로 피츠버그(미국), 글래스(영국)를 들 수 있다.
세번째, 문화산업화를 통한 전략은 문화, 역사 등 도시마케팅 방법을 통하여 문화를 산업화하자는 것이다. 문화상품의 생산과 유통을 지역경제 성장의 중요한 통로로 활용하여, 문화산업 자체가 지역의 고용·소득
신뢰구축 방편
학교 합창단, 종합마을문화회관, 개선된 역사물 기록보존소 등
예술의 효용성
상표권, 소비자 만족도 및 시장의 변화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확장
시청각매체, 프로그램과
게임기술, 관광 여가선용, 연예, 전자상거래 등
경제의 교환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가 이동, 문화적 가치 전파
Ⅰ. 서론
세계 각국은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자국의 문화를 바탕으로 문화적 정체성을 산업과 연결해 경제적인 이익을 창출하려는 문화산업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의 상품화는 고성장산업이자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산업, 문화?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라는 점에
문화산업의 세계화(globalization)는 자본과 기술 및 상품의 흐름이 국가간의 경계를 넘어 자유로워짐에 따라 선진국의 문화상품이 문화산업의 세계시장에서도 독점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후진국가에선 무역적자를 초래하여 개별국가의 문화적 정체성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사실로 위험부담으로 받아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