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담론의 발생
- 조한혜정 외「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15세기 이후 서양과 동양이 만났을 때 서양은 단순히 동양을 무력으로 지배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동양을 창조해내었다. 4~5세기에 걸친 제국주의 역사를 통해 서양은 줄곧 인식의 주체였고 동양은 인식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1980년
문화적 주체성을 일단 유보하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의 올바른 정립을 위해서라도 경계심과 두려움을 없애야 한다는 점이다. 월드컵은 ‘그들’과 ‘그들의 것’에 대한 우리의 위축된 인식을 정상화하고 다문화적, 다인종적 인식 지평을 넓힐 수 있는 기회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문
그것이 어떻게 등장하였고 논의의 중심에 서게 되었는지 '아시아 가치'의 계보를 간략히 살펴볼 것이다. 3장에서는 실제 아시아적 가치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구체적인 논쟁들을 다루게 된다. 아시아적 가치가 등장하게 된 몇 가지 사례를 먼저 밝히고 이를 부정적으로 다루는 담론들을 다루게 된다.
미디어 가치가 가장 큰 행사인 월드컵 축구대회의 개최는 우리 나라는 물론 우리 기업에 대한 홍보를 극대화하여 국제적 위상을 크게 제고시킬 것이다. 월드컵을 개최하기 위해서는 경기장 및 숙박 시설의 증축 또는 추가건설이 필요하다. 먼저 월드컵경기와 직접 관련이 있는 경기장 건설에 소요되는
1. 상반된 두 흐름, 정치적 세계화와 문화적 민족주의
현재 세계는 상반된 두 가지 지향점을 향해 변화하고 있다. 먼저 흔히 세계화라고 부르는 변화를 들 수 있겠다. 정보기술의 발전과, 자본주의의 구조 변화에 힘입은 이 변화는 기존사회의 구조를 변형시키며 전략적으로 결정적인 경제행위들 Manu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