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에서 ‘퍼포먼스 그룹’이라는 이름의 극단을 조직한 쉐이크는 우스터 스트리트에 있던 창고를 개조하여 작품들을 발표했다). 이 무렵은 사회적으로는 폐쇄감과 소외감을 느끼는 젊은이들이 새로운 가치관이나 자유스런 라이프 스타일 등을 찾아 정치적, 문화적 운동을 전개해 갔던 시대였다.
부서를
통해 각 파트별 전문화와 시스템화를 추구
-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프로페셔널한 아이돌의 모습에 동남아, 중국을
넘어 일본도 큰 문화적 충격으로 받아들이는 모습
ㆍ"곡, 가창력, 춤, 비주얼, 엔터테인먼트성의 5대 요건이 완벽한
프로 수준이며 일본에는 이런 형태가 존재하지 않음."
퍼포먼스의 다양한 예술적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1999, pp.21~41
Ⅲ. 행위미술의 양상과 실연
1. 행위미술의 양상
1) 해프닝(Heppening)
1958년 A.렌 카프로(Allan Kaprow)가 뉴욕에서 <여섯 파트로 된 열여덟의 해프닝>이라고 명명한 리사이틀을 개최하였는데, 이로부터 해프닝이
문화적인 영향을 살펴보면 다양한 문화 간의 상호작용과 교류를 촉진하는데,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정보 공유, 국제 여행의 확대,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전파 등을 통해 문화적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로 인해 문화적인 동질성과 다양성의 갈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리고 세계화는
1.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