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재현의 발생은 매우 ‘정치적’인데, 그것은 본질적으로 ‘권력’과 깊이 연관되는 물음이기 때문이다. 권력은 스스로에 의하여 사회적 규정으로서 생산되며, 어떤 종류의 지식과 정체성을 다른 것과는 다르게 존재하도록 만든다.
Ⅱ. 문화정치학 : 그람시의 영향
문화연구에서 ‘정치성
사회문제에서 연결되는 것은 결국 사회복지와의 관계로 볼 수 있다. 사회복지가 잘 되면 자연적으로 사회문제는 없어지게 될 것이다. 우리가 보통 사회문제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흔히들 아동, 청소년, 노인, 여성, 장애인, 실업문제 등 많은 것들을 떠올릴 수가 있는 것처럼 사회문제는 이미 우리가 피
정책과 교육제도를 구체적으로 구상하고 추진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의 한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을 기초로 하여 남북한 교육제도를 비교·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통일 이후의 교육제도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검토하고 하나의 방향을 제시하여 보았다.
II. 본론
1. 남북
문화연구의 정책적 시행에 관한 미래를 제공할 수는 있지만 명백히 과거의 문화연구의 많은 측면들과 단절하게 될 것이다. 때문에 미래를 아주 세밀하게 계획하기보다는, 문화연구의 방향을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정치적이고 이론적인 방향 전환을 확인하면서 앞서 제시한 고민들의 형성을 위해 영
연구하는 학문으로 각지의 자연 ·인문 ·사회에 관한 기술을 뜻한다. 한국학은 한반도라는 지리적 위치에서 발생한 모든 학문을 뜻하며 한국 고유의 전통지리학과 전통지리사상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