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을 국민들에게 더욱 각인시키기 위하여 정치, 문학, 연극, 영화 등 문예부분에도 더욱 확대하여 인민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북한의 통치이념, 역사서술, 문예이론이 어떠한특징을 가지는지차례대로 자세히서술하기로 하자
Ⅰ. 서론북한은 독특한 정치체제와 강력한 이념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국가이다. 북한의 통치이념, 역사서술, 그리고 문예이론은 이 나라가 형성한 독특한 사회 및 정치적 특징을 보여준다. 이 레포트는 북한의 이러한 특징들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로, 북한의 통치이념은 주체사상
특징(혹은 변이)을 발견할 수 있으며 또한 언어를 통해 사회의 일부 특징과 변화를 관찰할 수도 있다. 언어 행위가 사회 연관 속에서 일어난다는 것은 바로 이런 의미에서 하는 말이다. 이것은 바로 사회언어학의 사회적 관점이 왜 언어나 언어 행위 연구에서 필수적인가를 설명해주고 있다. 언어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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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혁명 예술의 큰 틀 가운데 혁명 연극과 혁명 가극이 자리 잡고 있다.
2. 혁명연극의 특징
혁명연극이란 항일무장투쟁시기에 유격대원 및 주민들의 계급교양을 위해 김일성이 창작하여 공연했던 각본을 1978년부터 김정일의 지도에 의해 주체 문예이론에 맞게 재창조한 연극을 말한다.
북한 연극의 미학. 김겸섭.p171
따라서 1940년대 후반부터의 북한 연극계의 흐름에 대해서 검토해 볼 것이다. 특히 북한에서 1940년대 후반은 이른바 평화적 건설 시기라 명명하는 시기이다. 민병욱, [북한 연극의 이해] (서울 : 三英社, 2001) p.108
이 시기에 북한은 맑스-레닌주의를 이념으로 항 민주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