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다수의 개념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문화학은 복합문화적이고 상호문화적인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문화학은 상이한 사회들이 문화라는 개념 안에서 이해하고 있는 것의 의미를 연구하며 항상 문화비교적인 관점을 취하고 있다.
문화학은 80년대부터 하나의 학문분과로 형성되기 시작하는데 이
문화인류학(Cultural Anthropology)은 문화의 연구를 통해서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과학적 노력이다. 문화의 비교연구, 곧 경험적 현상(empirical phenomena)에 대한 연구는 인류학의 중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이해라는 인류학의 궁극적인 목표에 이르는 수단이다. 즉 문화학(culturology)은
(1) 이기론
율곡은 세계를 이(理)와 기(氣)로 구성되어진 세계로 보았다. 이(理)란 어떤 것이 그것으로 존재할 수 있는 이유이자, 본래의 성(性)이며, 기(氣)란 어떤 것의 이치가 실현될 수 있는 재료이자 실현 될 힘이다. 이처럼 이(理)와 기(氣)는 전혀 다른 것이지만 만물이 있기 위해서는 이 양자가 반
문화교육 강의는 단순히 다문화에 대한 개념을 배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여러 학문적 관점을 통합적으로 제시한다. 사회학, 문화학, 교육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기반으로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깊이 있게 논의한다. 특히 다문화 가정의 자녀, 이주 노동자, 난민 등 다양한 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