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문화연구 관점을 살펴보겠다. 문화학이 지닌 관심과 연구대상의 구성방식을 역사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학문 분과의 다양성 속에서 문화학의 정당성을 근거 지으려는 현재의 모든 시도들에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즉 문화학을 하나의 학문분과로 근거 짓고 그 윤곽을 기획하는 것은 학문사에 대한
연구에서 독일문학의 부분이 자연히 축소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그런데 한국에서의 독일학 연구는 주로 이미 언급한 한국 독어독문학의 현실적 문제에서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그 개념과 연구영역 및 방법론에 대한 학문적 고찰보다는 대체로 그 실용적 적용과 관련된 제안과 조사에 그
이론이 지배적인 패러다임으로 부상한다. 그러나 이러한 패러다임도 인간의 정치성과 사회성과 같은 자연성을 반영하지 못하여 비판을 받다가 모순적인 인간의 심리적 현실을 반영하는 이론들로 대체된다.
그동안 조직이론들이 진화하고 조직론 분야가 점차 학문적으로 체계화되는 과정에서 앞에서
과학적 관리의 이전시대(방임관리시대)
제2단계(1880˜1930) : 과학적 관리시대
제3단계(1930˜1950) : 인간관계 관리시대
제4단계(1950년 이후) : 행동과학 및 계량적 관리시대
경영학사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학자들은 각자의 규정과 연구 목적에 따라서 시대구분과 학파의 분류를 상당히 다르게 하고
과학의 역사상 설명지향으로 정립된 것은 시민사회의 형성된 시기이다. 사회 생활에 대한 결정권이 절대자로부터 시민에게로 돌아온 것이다. 이런 점에서 종래의 교육학 즉, 교직학이 재배층과 교육 실시자를 위한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학은 아직도 시민사회 이전의 학문적 수준에 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