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문명”
19세기 중반에 새로 출현한 노동자 계급에 대한 절대적인 불신에 기반 기존의 봉건제가 무너지면서 귀족계급은 위축되고 부르주아 계급이 사라져가는 귀족 계급의 뒤를 잇는 문화 계승자가 될 것이며 노동자 계급은 그러한 문화를 담아낼 만한 역량이 없는 야만적인 통치의 대상이며
문화를 여러모로 중요시 하게 되었다. 미국의 문화상품 및 서비스가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타국의 문화에 대한 향유기회의 증대가 갈등으로 인한 손실 이상으로 많은 협력의 기회를 또한 제공해 주고 있다. 사람들 간의 이해의 증진을 위한 문화적 역량은 문
문화적 역량과 열기를 페미니즘 문화 그 자체로 등치시키는 것은 너무나 위험한 일이다. 그것은 기존의 페미니즘이 다른 것들과 어우러진 한 접합 형태는 될지언정 결코 전체로서의 페미니즘일 수는 없다.
따라서 이 글은 불과 몇 년 사이에 눈에 띄는 문화적 현상으로 나타나는 "페미니즘 열풍" 문화
인간이 고유할 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 앨빈 토플러의 말처럼 미래 사회의 특성이 신기성·잠시성·당양성에 있다고 본다면, 하교 교육의 색깔 있는 교육 실천은 미래의 특성에 부합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미래 사회에는 이미 발전된 경제·정치·사회의 역량보다 문화예술의 수준, 경제력이 있
문화적인 차원에서 그 성과를 확인하는 것이 바로 대중문화이기도 하다. 현대의 산업 사회는 거대하고 엄청난 생산력을 발전시킴으로써 과학과 예술의 놀라운 비약을 가져오고 개인의 역량을 발전시켜 인간 해방을 향한 중요한 역사적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모든 국지적 제약을 타파하여 세계 문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