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문화적 주체성][문화적 주체성 필요성][문화적 주체성 정체성][문화적 주체성 방향]문화의 의미, 문화의 특성 고찰과 문화적 주체성의 필요성, 문화적 주체성의 정체성 및 문화적 주체성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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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화의 의미

Ⅲ. 문화의 특성

Ⅳ. 문화적 주체성의 필요성

Ⅴ. 문화적 주체성의 정체성

Ⅵ. 문화적 주체성의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 교육의 방향이 모색되어야 하는가? 그것은 ꡐ문화ꡑ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 그 자체가 문화에 대한 새로운 개념 정립을 필요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이 창조한 모든 소산, 특히 인간이 그들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창조하고 향유하고 있는 모든 것을 문화라 고 정의하기 시작한 것도 그다지 오래된 일이 아니다. 오늘날 문화교육이 새삼스레 논의되고 있는 것은, 바로 우리 인간들이 인가의 질,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고방식, 그리고 행동양식이 곧 문화라는 명제가 교육을 통해서 우리 사회 전반에 확산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문화는 역사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해 나가는 것이며, 그 문화를 창조하고 계승하는 인격이 또한 역사적 존재로서 그 시대의 성격에 제약을 받는다. 틸타이는 교육의 목적이나 내용은 역사적 제약을 받는 것으로서, 초시간적·보편 타당한 교육학은 있을 수 없다고 하였다. 그러나 인간 정시의 기본적인 구조는 변하지 않고, 그의 발전·완성을 의도하는 한에 있어서 교육 목적은 추상적으로 불변 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본다면 문화예술 자체가 다양성이 있어야 하고 모든 인간이 고유할 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 앨빈 토플러의 말처럼 미래 사회의 특성이 신기성·잠시성·당양성에 있다고 본다면, 하교 교육의 색깔 있는 교육 실천은 미래의 특성에 부합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미래 사회에는 이미 발전된 경제·정치·사회의 역량보다 문화예술의 수준, 경제력이 있

참고문헌
에드워드 사이드, 문화와 제국주의, 도서출판창, 1995
이득재 외, 당신의 문화 쾌적합니까
앨빈토플러, 이규행 역, 권력이동, 한국 경제신문사, 1992
존 톰린슨, 문화 제국주의, 나남출판사, 1994
정보사회학회 편, 정보사회의 이해, 나남 출판, 1999
LG 컴뮤니케이션 연구회, 정보혁명·생활혁명·의식혁명, 백산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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