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그리고 통역사적 전달을 가능케 할 것인지 연구하고 복음 현장에서 실천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는 우리 자신과 그리고 우리가 사역해야할 대상의 사람들의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맥락을 분명히 이해하는데서 출발해야 한다.
2. 선교학에 끼친 문화 인류학적 공헌
Ⅰ. 내용개관
1. 복음과 인간의 문화선교사역을 위한 준비에 있어서 우리는 성경과 선교적인 메시지에 잘 훈련되어 있다. 우리는 복음을 당시의 역사적, 문화적인 상황 안에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류학은 타문화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사회적인 변화를 포함하여 회심의 진행을
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I. 들어가기
선교사들은 문화권이 다른 지역에 가서 사역을 하게 된다. 필연적으로 선교사들은 문화충격을 받게 되고, 이 문화충격의 강도에 따라 선교사들의 사역지 정착과 사역의 성패가 가름된다. 이 문화충격은 선교학에서 말하는 선교사의 현지인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신앙의 표현과
선교의 대사명을 사도들에게만 국한시키는 오류를 범했다고 지적하고 선교의 의무는 모든 시대, 모든 교회의 사명임을 역설하였다.
전호진, 「선교학」,(1985, 개혁주의 신행협회, 서울), p. 29.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그리스도를 위한 세계선교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실제적으로 보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