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그리고 통역사적 전달을 가능케 할 것인지 연구하고 복음 현장에서 실천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는 우리 자신과 그리고 우리가 사역해야할 대상의 사람들의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맥락을 분명히 이해하는데서 출발해야 한다.
2. 선교학에 끼친 문화 인류학적 공헌
선교의 공백기간은 아니고 수도원 운동을 중심으로 한 교회 개혁과 갱생의 몸부리이 있어 왔는데, 이것은 종종 강력한 선교 운동으로 나타났다.
중세 시대에 이루어진 선교학적 연구에는 세 가지 특징은 첫째로 교회 내의 개혁과 갱생은 실제적 선교운동을 일으켰고, 타문화권과 이방종교에 대한 구
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선교신학의 연구는 특히 오늘날 급변하는 세계에서 교회의 역할과 선교 방향을 재정립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이 연구는 선교학적 관점에서 볼 때 중요합니다. 현대 세계는 다양한 문화, 종교, 사상이 공존하는 공간이며, 이러한 다양성 속에서 기독교 선교의 역할과 방향성을 이해하고 정립
기독교는 선교하는 종교이다. 그리고 선교는 기독교의 본질에 속한다. 불꽃이 불에 속하는 것처럼(E. Brunner), 동시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이면서 과제이고, 상황을 고려하는 관계적 연대체계이다. 여기서 관계적 연대체계라는 말은 복음과 문화는 상호 연결된 관계를 맺으며, 이 복음이 놓여져 있는 삶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