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회와 이들 ‘중견인물’을 통해 일제는 조선의 촌락까지 정치권력을 행사하게 된다.
농촌진흥운동은 조선 농촌경제의 몰락을 배경으로 계획된 일종의 경제운동이었다. 그렇기에 그 이면에 숨어있는 목적성을 제외한다면 물산장려운동과 일면 유사한 내용을 가지고 있기도 했다. 1930년대
물산장려운동'과 같은 경제적 저항과, 농촌 계몽운동, 형평 운동과 같은 사회적 저항이 있다. 또한 일본의 가자유 정책으로 인해 최소한도의 언론 자유가 주어지면서 생겨난 일간지와 잡지를 중심으로 문화적 저항이 일어났다.
문화적 저항과 함께 식민지 시대의 지성은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사회에서 교육, 환경, 소비자, 통일, 청소년, 지역공동체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시민운동 과제들을 적극 추진해 왔고, 현재 전국 50여개 도시에 10만여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YMCA, 1999; 춘천YMCA, 1999나).
1949년 2월 21일 강원도 최초의 민간사회단체로 출범하여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춘천YMCA
시대)와 민족주의자
한때 민족운동에 종사하던 변절 친일파들은 그 성향과 변절 시기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사회적 명망을 갖은 엘리트로서 3.1운동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된 일제의 기만적인 문화통치정책에 매몰되어 식민지체제 안에서 민립대학설립운동, 물산장려운동 등 개량적
사회주의’, ‘자본주의’ 등의 개념과 상치되는 개념이 아니며, 민족 고유의 상대성과 주체성을 올바로 세워나가는 것에 기반하기 때문이다.
한국사회에서 근대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일제하 문화운동에서 주장했던 논리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이다. 일제하 문화운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