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 비평가들의 19세기 미국문학사에 대한 비판
최근 문학의 사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여성주의적 입장에서 바라보면 19세기 미국문학사의 남성작가들은 비판의 대상이다. 이들 여성주의 비평가들은 20세기 이후에 대두된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19세기 미국문학사의 주요 남성작가인 어빙, 쿠
19세기 미국문학사의 주요 남성작가인 어빙, 쿠퍼, 호손 등의 작품에 나타나는 여성에 대한 차별과 편견의 왜곡된 시각과 보수주의적인 사상을 비판
Jenifer Banks의 Irving의 보수주의적인 시각에 관한 비판: “미국사상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에 대한 그의 저항은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에 대한 당시의 재
미국문학사에서 이러한 청교도식 분열증의 고전적·근대적 전형들과 마주하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 매더가 체계화한 ‘청교도 사명론’이 중세의 종교적 억압에 대한 반발인 동시에 중세를 대체한 유럽의 근대성도 부정한 결과였기 때문에, 청교도들이 반(反) 유럽인으로 자신을 규정할수록 정체성의
정신을 가짐
이성과 종교를 이어주는 체계
18세기 중엽 이후 생겨난 과학적 합리주의
수동적인 존재였던 인간을 능동적으로 바라보는 개념
유럽의 개념을 미국에서 실천
인간은 자신 스스로를 개선할 수 있는 합리적인 존재
정의와 자유에 기반을 둔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목표
미국 고전문학 연구(Studies in Classic American Literature, 1923)는 미국문학에 담긴 ‘새로운’ 목소리를 추적하여 그 ‘상징적 의미’를 파헤치는 놀라운 비평적 결실을 거두었다. 발간 당시부터 지금까지 극찬과 혹평을 오가는 엇갈린 평가를 받긴 하지만 이 비평서가 미국문학사의 흐름을 변화시킬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