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영향을 미치게 한다. (김경중외, 1998).
가드너는 학부시절에릭슨으로부터 지도를 받았는데, 그가 에릭슨의 이론에서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추측되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에릭슨은 프로이드가 부모의 영향만을 중시한 것과는 달리 인성발달을 생물학적 차원, 사회적 차원, 개인적인
된다. 사용자가 시공간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뜻하는 유비쿼터스의 등장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기초를 만들었고, 나아가 빠른 템포의 인터렉티브 시대에 산업 영역의 구분없이 전반적으로 구축해놓아야 할 시스템이 되었다. 특히 호
아트 작가들은 자본주의 산업사회와 소비사회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태도를 둘 다 반영하고 있었다. 매스 미디어의 역할에 대해 객관적인 태도를 가지고 그것이 기능하는 방식과 개인이그러한 자극들을 받아들이는 방식을 파악하였다. 전혜숙, 『대중적 삶에 대한 동화와 차용』, 월간미술 2000.11,
이러한 판단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발달로 대중들의 소비 욕구와 즐길 거리에 대한 욕구 발생과 동시에 소비하고 향유할 수 있는 예술의 필요성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적 이미지를 온전히 이용하지 않고 작가 자신만의 고유한 과정을 거쳐 대중이 갖고 싶고 소비하
아트가 그 시대의 감각적으로 드러난 표면형상에 반응한다면 리얼리즘 미학은 그 현상의 이면에서 작동하는 억압의 계기들에 주목하고 이로부터 현실에 대한 참여와 실천을 위한 구실을 끌어내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1960년 전반에 형성된 팝아트의 영향이 지속되었고 많은 나라의 작가들에게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