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인식의 바탕 위에서는 어떠한 사실도 그것이 진짜 ‘사실’인가라는 문제의식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곧 배제되는 측의 의식이 신장되면서 좀 더 진실된, 다시 말해 진짜 ‘사실’에 대한 욕구가 강해진다는 것이다.
언론은 그런 점에서 문제 제기
여성의 존재적 의미를 비하하고 그 삶의 세계를 사사건건 규정함으로써, 남성 중심의 질서가 형성되고 그 구조 역시 계속해서 재생산될 수 있었다. 물론 가부장적 사회의 보편적 현상으로 목격되는 여성에 대한 각종 차별적 양상들은 숨 가쁘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다른 부분들에 비해 그 변화의 속도
성차별적 언어 현상'이다. 언어는 소속 집단의 사회 문화적 상징이며, 집단 소속원의 의식적 무의식적 사고 체계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그동안 여성연구에서는 사회적으로 유포되는 담론과 그 속에 깔려있는 집단 의식 체계에서 성별 불평등과 여성 억압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보고 이를 분석하
그리고 혼외 섹스를 더 용납할 수 있고 결혼과 일부일처제를 낮게 평가하였다. 그들은 또한 아이를 갖으려는 욕망이 적었으며 남성 우위와 여성의 종속에 대해 더 관대함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전반적으로 남녀 사이나 학생과 비 학생 신분 사이에서 다르게 나타나지 않았다.
미디어 간에는
성화가 후속 행동에도 암묵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들 연구 결과는 미디어에서 성차별적 이미지나 성차별 언어가 남성의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자동적으로 활성화시켜 유지․지속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고정관념의 활성화가 부정적 성편견이나 차별적 행동을 촉발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