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

 1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1
 2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2
 3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3
 4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4
 5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5
 6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6
 7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7
 8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8
 9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9
 10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10
 11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11
 12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12
 13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13
 14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14
 15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특성
1.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2. 물질이 동원되는 노작활동이다
3. 시각이라는 점이다

Ⅲ.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성격
1. 아동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2. 가시적인 형태로 창조되는 조형 활동이라는 점이다
3. 시각적이라는 점이다

Ⅳ.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계획
1. 미술과 수업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계획, 전개, 평가되어야 한다
2. 수업 계획의 절차

Ⅴ.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창의성계발
1. 즐겁고 신나는 미술시간 만들기
1) 미술시간이 두렵지 않아요
2) 다양한 미적 체험 활동을 해요
3) 호기심을 자극하는 흥미로운 동기 유발하기
4) 구상카드는 아이디어를 담는 그릇
5) 기초 기능 지도를 충실히
6) 다양한 배경음악의 제공
7) 감상 시간의 확보와 다양한 감상 활동하기
8)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재미있는 미술놀이
9) ‘마음대로 그리기장’의 활용
2. 새롭고 남다르게를 끊임없는 주문
1) 다양한 재료와 용구의 구비 요령지도
2) 재료 제한을 통한 창의성 기르기
3) 관찰 표현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기르기
4) 새로운 전통을 창조하자
5) ‘남다른 사람들’ 의 이야기를 들려줄게
6) 보상을 통한 창의적 의욕 돋구기
3. 무엇을 어떻게 나타낼까?
1) 주제와 방법에 따른 접근의 다양화
2) 다양한 재료와 기법의 체험

Ⅵ.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에듀넷활용
1. 동기 유발
2. 개별화의 자기 주도적 수업에 대한 기회제공
3. 협동적인 학습환경의 조성
4. 다양한 활용에 있어 공평성 제고
5. 정보 교환
6. 사회심리학적 영향
7. 기능적 학습 환경
8. 문제해결

Ⅶ.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협동학습

Ⅷ.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열린교육
1. 브레인스토밍 발상 학습
2. 교과 통합 표현 학습
3. 수준별 학습
4. 전통 예술과 현대화의 접목 학습
5. 지그소우(Jigsaw)(협동학습)
6. 팀티칭·코너학습
7. 회화 무늬 등 단서 학습
8. 통합 표현 학습
9. 미술 포토폴리오 수행 학습
10. 민화의 화제(畵題)에 따른 감상 학습

Ⅸ.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평가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표현 중심은 실기 중심으로 이어지고 실기 중심은 바로 기능 중심으로 연결되었다. 미술교육에 있어서 기능적인 면이 중요한 데도 그 동안 기능 중심이 잘못된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 번째 이유로는, 기능적인 면을 「잘 그리는 기술」로 매우 좁게 생각했다는 점이다. 기술과 조형 능력은 다르다. 이 조형 능력에는 잘 볼 수 있는 능력에서 가시적인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능력 등 모든 방법적인 문제를 포함하는 매우 넓은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두 번째로 기능적인 면의 어떤 특정한 방법이나 개념을 절대적인 것으로 주입하려 했다는 점이다. 다양한 기법과 재료의 제시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고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에 맞게 선택하여 나름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로 기능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는 능력」과 동일하게 보는 경우가 많았다. 넷째로 표현 기능 향상을 많은 표현 경험에 기대했다는 점이다. 미술에서 조형 능력은 주제를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방법적인 개념의 넓은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다양한 재료에 의한 다양한 기법의 제시와 지도를 통해 자신의 표현방법을 발견하여 표현되어져야 한다. 표현경험을 통하기 보다는 보는 방법의 지도, 재료와 용구, 다양한 기법의 지도, 체계적인 지도와의 병행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육성되는 것이다. 미술 능력의 발달에 대한 의견에는 <미술적시각적 상징 표현의 발달은 자연적이고 진화적인 과정>으로 보는 관점과 <미술적 능력의 향상은 학습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관점이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후자의 관점이 타당한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 박병학, 사랑의 수업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 양경희, 21c를 위한 열린 아동미술교육, 학지사, 1997
◎ 전국부속초등학교 연합, 미술 수업연구 워크샵 자료, 광주교육대학교, 2000
◎ 정문성·김동일,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1999
◎ 정성무 외, 에듀넷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연구센터, 1996
◎ 하진숙, 통합 지도를 통한 미술 수업의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