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표현 중심은 실기 중심으로 이어지고 실기 중심은 바로 기능 중심으로 연결되었다. 미술교육에 있어서 기능적인 면이 중요한 데도 그 동안 기능 중심이 잘못된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 번째 이유로는, 기능적인 면을 「잘 그리는 기술」로 매우 좁게 생각했다는 점이다. 기
교육이 가능함을 밝혔다.(The New York Times, 1992.10) 따라서 미술교육은 정서교육과 직결되며, 미술표현을 통해 자아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비언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분노, 적대감 등의 감정을 음미해 보고 자신을 파악하며 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미술교육이 곧 정서를
미술교육은 분명히 체험과 감상능력, 비평적, 미학적 판단력을 기르는데 큰 비중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7차 교육과정의 미술과 하위 목표에 미술비평의 의미가 들어감으로써 감상교육이 강조되고 있지만 지도방법이나 감상자료면의 어려움은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게 된다. 또한 미술교과
Ⅰ. 개요
통합의 사전적 의미는 여럿을 모아서 관계 지어 하나로 모음(한글학회지은 소사전, 1963: 1174), 몰아서 하나로 모음(새우리말 큰 사전, 1980: 3465), 모두 합쳐 하나로 만듦(새국어사전, 1997: 2110) 등이며, 새우리말 큰 사전에서는 특히 교육학에서의 통합의 개념을 아동 및 학생의 생활 경험을 중심
미술이 교과로서 정규학교에서 다루어지게 된 것은 대체로 1820-30년대이다. 미국에서는 1827년 푸월(William B. Fwole)이 보스턴 영어 고등학교에 소묘를 선택교과로서 도입하였고, 이후 여러 학교들이 미술교육을 실시하였다. 1833년에는 프랑스가, 1835년에는 영국이 미술공업조사위원회를 조직하여 미술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