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없다. 진학과 공부하는 것, 정체성 있는 자기 문화조차 갖지 못한다. 이러한 청소년기 자기정체성 교육의 부재에서 청소년기의 올바른 자기정체성을 확립하여 자신의 나아가야 할 바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는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미술과 가치관을
학습이 필수적이다.
또, 색채의 생활화를 바람직하게 하고 정보화시대를 선도하는 창조적 조형 활동을 돕기 위해서는 색채에 대한 감각을 적극적인 색 체험에 의하여 체계적이고 의도적으로 길러져야 한다.
미술작품을 만드는 과정은 그 자체가 표현과정에 따르는 끊임없는 수정을 요구하고 연필이
표현하는 것이라면, 당연히 교수․학습 방법에는 학습자의 다양한 인격이 고려되어져야 한다. 즉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수준의 능력과 흥미와 학습 양식까지도 수업에서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하는 미술과수업에 대한 강조이다. 이는 무엇보다도
학습의 기회를 넓힌다는 점이다. 학생들은 학습에 필요한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손쉽게 찾아볼 수 있고, 실제로 학습자의 학습 능력이나 흥미에 맞게 설계된 개별 학습 자료 등이 멀티미디어 자료로 개발되어 있다.
Ⅱ. 미술과 ICT활용교육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유형
(1) 시디 롬 또는 교
Ⅰ.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1. DBAE의 개념과 배경
미술 전문분야의 학자나 교사들에게 익히 거론되어 온 DBAE는 현대적인 미술교육의 한 방법으로 알려 지고 있으나, 그 용어에 대한 개념의 견해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어로 네 가지 영역인 미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