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단계,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사례,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모형과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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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개념

    Ⅲ.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단계
    1. 표현 중심 학습 단계
    2. 단계설명

    Ⅳ.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사례

    Ⅴ.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모형
    1. 도입
    2. 전개
    3. 정리
    4. 평가 및 발전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인간상은 비판적 사고를 지닌 창의적인 인간이며, 미술과 교육에서는 미적 판단력을 가진 창의적인 인간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관련하여 바람직한 미술과 교수․학습 방법의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표현 활동 중심의 미술 교육에서 통합적인 미적 체험을 중시하는 교육으로의 전환을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어야 한다. 이는 ‘미술’의 기술을 교육하는 기능주의적인 시각에서 ‘미’를 체험하여 자신의 경험으로 만드는 존재론적인 시각으로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미술 수업은 미술의 모든 텍스트들이 학생의 생활 세계를 중심으로 통합되어 학생의 것이 되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제7차 미술과 교육 과정의 개정 취지에도 나와 있듯이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3영역은 분리되어 존재하는 내용 영역이 아니라 3가지가 어떠한 방식으로든 통합되어 학생의 체험으로 정착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필수 학습 요소를 교사와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구성해 나가는 형태의 수업을 요구한다. 정해진 내용보다는 커다란 범주의 내용을 가지고 세부의 각 활동을 교사와 학생들이 엮어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 과정도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과서도 참고 자료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셋째,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미술이 표현 능력뿐만 아니라 미적 사고력, 정서 등의 전인적인 측면을 표현하는 것이라면, 당연히 교수․학습 방법에는 학습자의 다양한 인격이 고려되어져야 한다. 즉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수준의 능력과 흥미와 학습 양식까지도 수업에서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하는 미술과 수업에 대한 강조이다. 이는 무엇보다도 평가관의 전환이며, 평가 방법의 개선이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함께 갈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평가는 수업과 독립적인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수업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미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감상 수업, 토론 수업이 미술과 수업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미적 체험, 표현과 함께 작품에 대한 비평적 감상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미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3),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미술과 (4학년),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권미숙(2002), 미술과 평가의 실태분석과 방향 분석, 대구교대 교육대학원
    김정희(1998), 미술교육입문, 형설출판사
    김정희 외(2003),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이규선(1997), 정보화 시대를 선도하는 미술교육의 연구방향, 서울: 사향미술교육논총 제 5집
    전북 원평초등학교(2001), 초등 미술 교과의 효율적 ICT활용 교수학습 방안